컨텐츠 내용
- 수강신청
- 과정정보
현장에서 들려주는 특수교육 수업 레시피
과정소개
※ 해당 과정의 교재는 아래와 같이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 [현장에서 들려주는 특수교육 수업 설계편] : 특수교사, 수업을 요리하다! (설계편)
- [현장에서 들려주는 특수교육 수업 활용편] : 특수교사, 수업을 요리하다! (방법편)
※본 과정은 직무연수 통합운영 과정으로 아래의 연수를 수강하신 선생님께서는 중복하여 학점을 이수하실 수 없습니다.
- (통합과정) 현장에서 들려주는 특수교육 수업레시피(30차시/2학점)
- (분할과정1) 현장에서 들려주는 특수교육 수업 (설계편)(15차시/1학점)
- (분할과정2) 현장에서 들려주는 특수교육 수업 (방법편)(15차시/1학점)
학습목표
본 과정은 교사로서 최근 교육 패러다임을 읽고,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살아갈 미래에 대해 학생들에게 가르침을 줄 수 있는 통찰력을 발견하고 체계화할 수 있게 지원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특수교육의 고전과 최신 교육방법을 담아 일회성 교육이 아닌 삶 속에서 일반화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수업 디자인을 통해 교사로서 수업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1. 기본재료에 맛을 살린 수업 레시피를 적용하여 교육과정에 기반한 수업을 설계할 수 있다.
2. 모두가 함께 먹는 간이 잘된 수업레시피를 적용하여 개인 특성과 수준을 고려한 맞춤형 수업을 디자인할 수 있다.
3. 프로수업러가 되는 감칠맛 나는 수업레시피를 적용하여 함께 성장하는 수업 설계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또한, 특수교육의 고전과 최신 교육방법을 담아 일회성 교육이 아닌 삶 속에서 일반화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수업 디자인을 통해 교사로서 수업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1. 기본재료에 맛을 살린 수업 레시피를 적용하여 교육과정에 기반한 수업을 설계할 수 있다.
2. 모두가 함께 먹는 간이 잘된 수업레시피를 적용하여 개인 특성과 수준을 고려한 맞춤형 수업을 디자인할 수 있다.
3. 프로수업러가 되는 감칠맛 나는 수업레시피를 적용하여 함께 성장하는 수업 설계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교육대상
특수교육지도교원
수료기준
평가기준 | 진도율 | 최종평가 | 토론 | 합산 점수 |
---|---|---|---|---|
반영점수(비율) | - | 60% | 40% | 100점 |
이수기준 | 90% | - | - | 합산점수 60점 이상 |
※ 각 평가항목의 이수기준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교재
차시 | 강의명 |
---|---|
1차시 | (기본재료의 맛을 살린 수업레시피) 교육과정을 충분히, 활용한 수업 설계 |
2차시 | (기본재료의 맛을 살린 수업레시피) 내게 딱 맞는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찾기 |
3차시 | (기본재료의 맛을 살린 수업레시피) 평가준거 성취기준을 활용한 수업 설계 |
4차시 | (기본재료의 맛을 살린 수업레시피) 재구성 카드를 활용한 주제가 있는 수업 |
5차시 | (기본재료의 맛을 살린 수업레시피) 증거기반으로 개별화교육 큰 줄기 잡기 |
6차시 | (프로수업러가 되는 감칠맛 나는 수업레시피) 기초부터 차근차근, 흐름이 이어지는 수업 |
7차시 | (프로수업러가 되는 감칠맛 나는 수업레시피) 교육과정 재구성! 느리게, 적게, 반복하기 |
8차시 | (프로수업러가 되는 감칠맛 나는 수업레시피)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특수학급 반반학습 |
9차시 | (프로수업러가 되는 감칠맛 나는 수업레시피) 쉬운 것만 말고, 쉽고 재미있게 가르치기 |
10차시 | (프로수업러가 되는 감칠맛 나는 수업레시피) 학생과 학부모를 내 편으로 만들기 |
11차시 | (모두가 함께 먹는 간이 잘된 수업레시피) 장애공감교육, 더 풍성하고 더 맛있게 |
12차시 | (모두가 함께 먹는 간이 잘된 수업레시피) 하하호호, 모두가 행복한 긍정적 행동지원 |
13차시 | (모두가 함께 먹는 간이 잘된 수업레시피) 달라진 선생님, 변화된 학생들 |
14차시 | (모두가 함께 먹는 간이 잘된 수업레시피) 강요 말고 약속으로, 자기점검설계 |
15차시 | (모두가 함께 먹는 간이 잘된 수업레시피) 의사소통 처방전, 정답은 AAC |
16차시 | (실생활과 연계한 맛있는 수업레시피) 리얼해서 좋다, 그래서 실용수업 |
17차시 | (실생활과 연계한 맛있는 수업레시피) 가랑비에 옷 젖듯이, 매일 일상 속에서 실천하자 |
18차시 | (실생활과 연계한 맛있는 수업레시피) 황금 일주일, 준비하고 실천하기 |
19차시 | (실생활과 연계한 맛있는 수업레시피) 아이들의 세상, 학생들의 관심사로 수업 만들기 |
20차시 | (실생활과 연계한 맛있는 수업레시피) 진짜 텃밭 활동, 먼저 배우는 선생님 |
21차시 | (궁금해서 재미있는 수업레시피) 다양한 감정 카드로 상호 소통하기 |
22차시 | (궁금해서 재미있는 수업레시피) 학생들의 생각, 자유롭게 나누고 저장하기 |
23차시 | (궁금해서 재미있는 수업레시피) 맛있는 수업 양념, 게임과 앱 사용하기 |
24차시 | (궁금해서 재미있는 수업레시피) 관심 유발에 좋은 도구, QR코드와 라이브 방송 |
25차시 | (궁금해서 재미있는 수업레시피) 못 읽어도 좋아, 주인공이 되는 교육 |
26차시 | (학생과 교사가 함께 요리하는 수업레시피) 함께하는 UCC, 교실 속 감독과 배우 |
27차시 | (학생과 교사가 함께 요리하는 수업레시피) 교과 연계 SW교육도 우리 스타일로 |
28차시 | (학생과 교사가 함께 요리하는 수업레시피) 마음읽기, 그리고 가르치기 |
29차시 | (학생과 교사가 함께 요리하는 수업레시피) 보고 듣고 만드는 그림책 수업 |
30차시 | (프로수업러가 되는 감칠맛 나는 수업레시피) 모두가 참여하는 동극 활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