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내용
- 수강신청
- 과정정보
[필수교육]자기주도학습 상담 역량

과정소개
『자기주도학습 상담 역량』 과정은 멘토가 멘티의 학습 성향과 환경, 생활 습관, 감정 요소까지 통합적으로 이해하고,멘티와 학부모의 고민에 맞춘 맞춤형 학습 상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이 과정은 ‘자기주도학습이 잘 되지 않는 진짜 이유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서 시작하여,학습자의 성향, 의지, 동기, 집중력, 공부 습관 등 다양한 요인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상담 전략과 조언 방식을 함께 제시합니다.
또한, 학부모와의 소통, 학습 환경 조정, 공부법 추천, 공부 중 스마트폰 사용 등 실질적인 사례와 고민을 다루어멘토가 단순한 코치가 아닌 학습 여정을 함께하는 조언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특히, 멘티의 공부 습관을 단순히 바꾸기보다는, 왜 그렇게 공부하고 있는지에 대한 이유를 찾아내고,멘티 스스로 변화의 방향을 발견하도록 유도하는 상담 기반의 접근법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습목표
학부모 및 멘티의 성향과 의사소통 방식, 학습 문제의 근본 요인을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다.
학습자 유형, 성향, 동기, 의지, 행동 패턴 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상담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집중력, 스마트폰 사용, 밤샘 공부, 음악 습관 등 실질적인 학습 습관 문제에 대해 멘티 맞춤형 조언을 제공할 수 있다.
서술형 문제나 성적 고민 등 학습 성과 중심 이슈에 대해 실질적인 훈련 방향과 격려 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학원 선택, 부모의 개입 등 외적 요인에 대해 멘티의 자율성과 자기결정성을 해치지 않는 상담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멘티의 자기주도성을 강화하기 위한 상담 대화 구조(탐색–공감–제안)를 활용할 수 있다.
학습자 유형, 성향, 동기, 의지, 행동 패턴 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상담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집중력, 스마트폰 사용, 밤샘 공부, 음악 습관 등 실질적인 학습 습관 문제에 대해 멘티 맞춤형 조언을 제공할 수 있다.
서술형 문제나 성적 고민 등 학습 성과 중심 이슈에 대해 실질적인 훈련 방향과 격려 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학원 선택, 부모의 개입 등 외적 요인에 대해 멘티의 자율성과 자기결정성을 해치지 않는 상담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멘티의 자기주도성을 강화하기 위한 상담 대화 구조(탐색–공감–제안)를 활용할 수 있다.
교육대상
2025년 참여 멘토
수료기준
평가기준 | 진도율 | 합산 점수 |
---|---|---|
반영점수(비율) | 100% | 100점 |
이수기준 | 98% | 합산점수 98점 이상 |
※ 각 평가항목의 이수기준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차시 | 강의명 |
---|---|
1차시 | 학부모 유형 이해 |
2차시 | 학습자 유형 이해 |
3차시 | 학습자 성향 이해 |
4차시 | 학습자 의지 유형 이해 |
5차시 | 학습자 행동 유형 이해 |
6차시 | 학습자 동기부여 고민 |
7차시 | 학습자 공부성과 고민 |
8차시 | 밤늦은 시간의 공부습관 |
9차시 | 서술형 문제 대비 훈련 |
10차시 | 학원선택 어려움과 기준 |
11차시 | 음악 들으며 공부습관 |
12차시 | 공부할 때 집중력 문제 |
13차시 | 공부할 때 스마트폰 영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