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내용
- 수강신청
- 과정정보
미래교실 현실이 되다 -미래교실 스마트하게 지도하기-
과정소개
디지털교육 핵심도구인 디지털교과서 구성과 기능을 익히고, 이를 통해 디지털교실의 환경과 수업을 설계하는 안목을 키웁니다. 이를 토대로 실제적인 디지털교육 활동 아이디어를 발상하고, 현재의 사회 과학 영어 중심의 디지털교과서를 다양한 교과융합 디지털 수업에 확장하여, 디지털교육의 현장에 적용합니다.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는 교사의 전달력과 더불어 스마트기기를 활용하는 학생들이 참여도를 끌어올릴 수 있는 스마트교육의 교수자와 학습자 역량 강화의 방법을 구체적인 현장 교실 안에서 찾습니다.
글로벌 미래교육 트렌드인 메이커교육의 배경, 과정, 방법을 이해하고 메이커교육과 교과교육융합 가능성을 연습하고, 메이커교육과 진로교육 및 동아리 심화의 방법론을 익혀 미래학교의 공간 중심 교육을 구상합니다.
온라인 원격교육의 유형, 도구, 방법 등을 익히고 교실과 교과수업에서 원격교육을 진행하는 새로운 방식을 연습합니다. 이를 통해 온라인교육과 현장 교실 교육을 융합하여 활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미래교육 노하우를 얻습니다.
학습목표
1. 미래변화를 이해하고, 미래교육의 방향과 미래교사의 역할 및 미래교실의 목표를 수립한다.
2. 디지털교과서의 구성과 기능을 살펴 익숙함과 능숙함에 이르고 이를 통해 디지털교육을 실천한다.
3. 스마트교육의 환경과 현장을 파악하고, 학생들을 참여시키는 스마트교원의 역량을 강화한다.
4. 메이커교육의 세계적 흐름과 국내 현황을 이해하고 학교 공간 안에서 메이커교육을 적극 설계한다.
5. 원격교육의 현장 목소리에 공감하고, 구체적인 원격 소통교육의 방법론을 찾아 적용한다.
2. 디지털교과서의 구성과 기능을 살펴 익숙함과 능숙함에 이르고 이를 통해 디지털교육을 실천한다.
3. 스마트교육의 환경과 현장을 파악하고, 학생들을 참여시키는 스마트교원의 역량을 강화한다.
4. 메이커교육의 세계적 흐름과 국내 현황을 이해하고 학교 공간 안에서 메이커교육을 적극 설계한다.
5. 원격교육의 현장 목소리에 공감하고, 구체적인 원격 소통교육의 방법론을 찾아 적용한다.
교육대상
초/중/고등학교 교사
수료기준
평가기준 | 진도율 | 최종평가 | 토론 | 합산 점수 |
---|---|---|---|---|
반영점수(비율) | - | 60% | 40% | 100점 |
이수기준 | 90% | - | - | 합산점수 60점 이상 |
※ 각 평가항목의 이수기준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차시 | 강의명 |
---|---|
1차시 | 미래교사, 변화 흐름 맥락 읽는 습관 [역사에서 미래로, and 현재로] |
2차시 | 미래교육, 글로벌 미래교육과 동행 [교육으로, 인재에게 역량심기] |
3차시 | 미래교실, 미래상상력 펼쳐진 공간 [호기심, 현장감 and 공감대] |
4차시 | 디지털교육, 응답하라! 시대적 요청 [다른 세상, 다른 도구, 다른 방법] |
5차시 | 디지털교과서, 미래교사 현장 도전기 [아이디어와 체험 그리고 지식생산자] |
6차시 | 디지털리터러시, 미래수업 가능성 [기능결합, 공간융합 그리고 가능성 확장] |
7차시 | 스마트교육, 공감하고 동행하기 [전체 흐름, 처음 취지 그리고 함께 걷기] |
8차시 | 스마트교실, 현장 목소리에 반응 [공감하고, 설계하고, 실행하고] |
9차시 | 스마트교원, 미래교사의 미래역량 [스마트학생, 스마트교사, 스마트한성장] |
10차시 | 메이커 인사이트, 메이커들의 세계 [발견하고, 관찰하고, 통찰하기] |
11차시 | 메이커 스페이스, 학교형 메이커교육 [상상하고, 시도하고, 지속하고] |
12차시 | 메이커 스페셜, 진로와 교과 융합 [확장하고, 심화하고, 융합하고] |
13차시 | 온라인 원격교육, 새로운 세계 경험 [배경과 개념이해 그리고 첫인상] |
14차시 | 원격교육 플랫폼, 소통 돕는 기술 [이해하고, 활용하여 소통하기] |
15차시 | 원격교육 미래원정대, 낯선 미래로 [기술은 3배, 능력은 5배, 의식은 100배] |